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쿰란 2019.12.11 3289
    12월 11일 신간 등록 도서
《초등 성도를 위한 성경연구》

성경을 읽다 보면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 때가 있다. 세상의 지혜와 가치관으로 바라보면 더 그렇다. 특히 믿음이 약한 이들에게는 이건 무슨 소리인가 싶을 때가 더 많을 테고, 그 횟수가 많아질수록 신앙에 회의를 느끼기도 한다. 성경은 믿음을 가지고 접근해야 받아들일 수 있는데 아직은 그러기 쉽지 않은 초등 성도를 위한 이 책은 이성적으로 이해가 어려운 말씀들을 찾아서 풀어놓았기에 초등 성도들이 믿음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김성규 지음 / 272면 / 12,000원 / 신국판(152*223) 무선 / 2019년 11월 29일 발행
ISBN 979-11-6143-317-2 93230


 <저자 소개> 

김성규

1973년 소명(召命) (순천노회-현 순서노회)
1985년 2월 14일 전서노회에서 목사 안수
 중국소수민족선교 31회 [33개 성(省) 및 직할시]
소수민족선교회 회장
 기독교시민운동 상임대표(전)
기독교신학사상검증위원회 전문위원(전)
평화연합 세계선교위원(전)
CBS 전북방송 완주군 운영위원장(전)
380여 회 부흥회 인도
 한국교회연합회(한교연)로부터‘ 세계선교상’ 수상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로부터‘ 교회인권상’ 수상
California Central University로부터 명예선교학 박사 학위 취득

<목차> 

여는 글 

1. 거짓말하는 사람은 천국에 갈 수 없는가? 
2. 검(劍)을 준비하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3. 구약과 신약에서의 복에 대한 개념 
4. 구제가 구원의 조건이 되는가? 
5. 두 번이나 하나님께 묻고 허락받아 전쟁을 했는데 왜 참패했을까? 
6. 누가 예수님께 부탁한 것인가? 
7. 다윗이 진설병을 먹은 것이 율법을 범한 것인가? 
8.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같이 되었다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 
9. 땅과 물이 빛보다 먼저 창조된 것일까? 
10. 마노아에게 나타난 이는 누구인가? 
11. 마리아에 대한 호칭 문제 
12. 맹세에 대하여 
13. 멜기세덱에 관하여 
14. 모든 동물을 흙으로 창조하셨는가? 
15. 모든 사람은 무엇이며 선택은 무엇인가? 
16. 모르드개의 행위는 반윤리적이지 않는가? 
17. 모세의 한 번 실수가… 
18. 사마리아 여인은 무엇으로 물을 길으려 했을까? 
19.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신 일에 대하여 
20. 므비보셋은 누구인가? 
21. 발람의 죄 
22. 뱀이 흙을 먹고 사는가? 
23. 성도가 병원에 가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 
24. 보응과 용서 
25.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 
26. 사탄이 하나님의 천상회의에 참석했다고? 
27. 사울 왕의 생명을 다윗에게 붙이셨는가? 
28. 사울 왕의 예언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29. 사울 왕의 죽음에 관하여 
30. 사울 왕이 과연 다윗을 알아보지 못했을까? 
31. 사울 왕이 버림받게 된 첫 번째 이유 
32. 사울 왕이 버림받게 된 두 번째 이유 
33. 산당에 대하여 
34. 삼손의 불법이 하나님께로서 나왔는가? 
35. 선악과를 왜 만드셨을까? 
36. 선악과를 먹는 날에는 정녕 죽는다고 하셨는데 
37. 성경적 중용관 
38. 성도의 국가관 
39. 식물보다 늦게 창조된 태양에 대해서 
40. 신접한 여인이 불러올린 죽은 사무엘은 누구인가? 
41. 십자가에 못 박힌 두 강도에 대해서 
42. 아간의 범죄와 가족에게 임한 심판 
43. 예수님은 소경을 고쳐주시고 왜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하셨는가? 
44. 아버지의 죄에 대한 형벌을 자식이 담당해야 하는가? 
45. 아브라함이 하란을 떠날 때 정확한 나이는? 
46. 아사의 어머니가 마아가라니! 
47. 아히마아스의 거짓 보고는 정당한가? 
48. 악령도 하나님께서 부리시는가? 
49. 악령이 수금 연주에 물러갈 수 있는가? 
50. 알지 못하고 행한 것은 죄가 아닌가? 
51. 아사 왕의 전쟁에 대한 성경 기록이 왜 다른가? 
52. 바울이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장면의 성경 기록이 왜 다른가? 
53. 여리고 성 진멸에 대하여 
54. 예수님이 여리고 성에서 나가신 때인가, 들어오신 때인가? 
55. 영원히 죽지 않는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56. 예수님은 풍랑이 일어날 줄 모르셨을까? 
57. 예수님만 하늘에 올라가셨는가? 
58. 예수님은 완전한 분이 아니신가? 
59. 예수님은 율법을 다 이루셨다는데 
60. 바울은 왜 로마 시민권자라고 미리 밝히지 않았는가?
61. 왜 바로는 모세를 그토록 죽이려고 했을까? 
62. 여호야긴 왕에 대한 성경 기록이 왜 다른가? 
63. 요나단의 죽음에 대하여 
64. 요시야 왕의 죽음에 대하여 
65. 우연인가, 필연인가? 
66. 웃사의 죽음에 대하여 
67. 유월절이 무교절인가? 
68. 가인이 도망가면서 두려워했던 이 사람들은 누구인가? 
69. 이스라엘은 12지파가 아닌가? 
70. 입다의 서원으로 인한 번제물을 하나님께서 받으셨을까? 
71. 정당화될 수 있는 거짓말도 있는가? 
72. 정말로 가나안 여인을 모독하는 말이었을까? 
73. 죽기 전에 왕권을 가지고 올 것을 볼 자들도 있을 것이라고 했는데, 무슨 뜻인가? 
74. 죽음을 초래한 아도니야의 요구에 대해서 
75. 가나안 족속을 천천히 멸하라고 하신 까닭이 무엇인가? 
76. 태양이 정지한 과학적 근거 
77. 토끼가 반추 동물인가? 
78. 하나님이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하시지 않았는가? 
79. 하나님이 다윗을 범죄하도록 부추기셨는가? 
80. 하나님이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는가? 
81. 하나님이 사탄의 계략에 넘어가신 것인가? 
82. 하나님이 아사랴 왕을 치신 까닭이 무엇일까? 
83. 하나님이 악한 영을 보내셨는가? 
84. 하나님이 어리석음을 선택하게 하셨는가? 
85. 하나님이 영적으로 무감각하게 하셨는가? 
86. 하나님은 정말로 알지 못하셨을까? 
87. 하나님은 하신 말씀을 스스로 뒤집기도 하시는가? 
88. 하나님이 요셉을 형통하게 하신 것이 맞는가? 
89. 하나님의 근심 
90. 하나님의 뉘우치심에 대하여 
91.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만 구원을 받는가? 
92. 하나님의 아들들, 사람의 딸들은 누구인가? 
93. 하나님의 후회하심에 대하여 
94. 하마가 피조물(동물) 중에 가장 큰 동물인가? 
95. 행위로도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는가? 
96. 하나님은 행한 대로 갚아 주신다는데 
97. 호밥이 모세의 장인인가? 
98. 화평의 개념에 대하여 
99.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호칭 
100. 기독교윤리와 상황윤리의 차이점 
101. 선(善)이란 무엇인가? 
102. 절에서 들려온 캐럴에 대하여 
103. 성경에서 말하는 지옥은 어떤 곳인가? 

닫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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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과 선교의 만남》

선교 현장에서 가장 많이 부딪치는 문제가 선교와 문화의 갈등이라고 생각한 저자는, 문화인류학에 선교신학을 접목시킨 ‘기독교문화인류학’으로 21세기 선교 현장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이 책을 썼다. 문화인류학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들을 어떻게 선교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신학적으로 제시한 이 책은 선교의 비전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기독교문화인류학의 학문적 위상과 신학적 가치를 드러내는 학술전문 서적으로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김경철 지음 / 192면 / 12,000원 / 신국판(152*223) 양장 / 2019년 11월 25일 발행
ISBN 979-11-6143-314-1 93230


 <저자 소개> 

김경철

《문화인류학과 선교의 만남》의 저자 김경철 교수는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으며 학부에서 행정학과 신학을 전공하고 장로회신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그후 숭실대학교대학원 신학석사, 박사과정에서 기독교문화를 연구하여 박사학위(Ph.D. / 전공: Christian Culture, 기독교문화학)를 취득하였다. KC대학교(前 그리스도대학교),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현재 숭의여자대학교의 교목, 가족복지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목차> 

머리말 

01. 미국 사람과 인도 사람의 식사 문화 
02. 평등한 문화 
03. 문명과 야만 
04. 자민족중심주의 
05. 문화상대주의 
06. 오리엔탈리즘 
07. 호모 사피엔스 
08. 호모 로쿠엔스 
09. 음식 문화로 본 동·서양의 차이 
10. 환경 파괴 
11. 자기문화 비하 
12. 공동의 선을 추구하는 문화 
13. 음식과 문화 
14. 문화 전파 
15. 생명 존중의 문화 
16. 약자를 보호하는 문화 
17. 아름다운 민족주의 
18. 정보사회 문화 
19. 담배에 중독된 문화 
20. 땀 흘리는 문화 
21. 남을 배려하는 문화 
22. 온라인 문화 
23. 소리의 문화 
24. 장기기증의 문화 
25. 일확천금의 문화 
26. 생명을 살리는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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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해설》

서철원 박사의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Heidelberger Katechismus) 해설서이다. 전 세계 개혁교회의 표준적인 요리문답인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신앙과 생활이 하나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믿음에서 생활이 자동적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도록 전개하여 믿음과 생활을 하나로 일치시켜 그리스도인의 삶의 태도와 방식을 제시한다. 서철원 박사는 문답 중에 의에 관해서 율법주의적인 색채가 있는 부분들은 해설하면서 신약의 가르침대로 시정하였다. 또 성경과 상충되는 부분들과 신앙의 3요소 문답항도 성경대로 수정 보완하였다. 성령을 기도와 간구로 받는다는 제사, 믿음의 생활의 법도 신약의 가르침대로 수정 보완하였으며, 요리문답 본문은 그대로 보존하였다. 

서철원 지음 / 680면 / 30,000원 / 신국판(152*225) 양장 / 2019년 12월 10일 발행
ISBN 979-11-6143-309-7 93230


 <저자 소개> 

서철원

 서철원 교수는 전라남도 순천에서 출생하였고, 서울대 철학과 (B.A.)와 동 대학원 (M.A.)을 마치고 총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 후 군목으로 군복무를 마쳤다. 미국 필라델피아 소재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변증학으로 석사 (Th.M.),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에서 신학박사 (Dr. Theol.) 학위를 받았으며, 학위논문 〈예수 그리스도의 창조중보직〉은 20세기 100대 신학저술 모음인 Theologicum에 수록되었다. 귀국 후 개혁신학연구원 교수, 총신대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 한영신학대학교 (현재 서울 한영대학교)의 석좌교수를 역임하였다.

주요 저술로는 《교의신학》 (전 7권), 《교리사》, 《복음과 율법의 관계》 (일어로 번역됨), 《성령신학》, 《하나님의 구속경륜》 (일어로 번역됨), 《신앙과 학문》, 《복음적 설교》, 《하나님의 나라》, 《종교다원주의》, 《문화명령》, 《창조신앙》, 《기독교문화관》 등을 출간하였다.
설교집으로 《하나님 나라의 복음》,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심》, 《복음의 개요》, 《복음의 권세》, 《성령의 사역》,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등이 있고, 출간된 주석서들은 《창세기 주석》 (전 4권), 《갈라디아서》 등이 있으며, 계속 주석 중이다.

 <목차> 

머리말

I. 서론: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563 

 II.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의 내용개요

III.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해설 

III-1. 유일한 위로: 물음 1-2
 1. 유일한 위로 
 물음 1. 삶과 죽음에서 당신의 유일한 위로는 무엇입니까?
2. 유일한 위로 안에 사는 비결 
 물음 2. 당신이 이 위로 안에서 복되게 살고 죽을 수 있기 위해서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일들이 몇 가지인가요?

III-2. 제1부 인간의 비참함에 관하여: 물음 3-11
 3. 내 비참함을 아는 곳 
 물음 3. 어디로부터 당신은 당신의 비참함을 압니까?
4. 율법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요구함
 물음 4. 하나님의 율법은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합니까?
5. 두 계명을 온전하게 지킬 수 없는 이유 
 물음 5. 당신은 이 모든 것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까?
6. 창조 시부터 하나님과 이웃을 미워하도록 창조되었는가를 묻는다 
 물음 6. 그러면 하나님이 인간을 이처럼 악하고 그릇되게 창조하셨습니까?
7. 부패한 인간 본성의 유래처 
 물음 7. 그러면 그런 인간의 부패한 본성이 어디에서 왔습니까?
8. 거듭나기 전에는 악으로만 기울어짐 
 물음 8. 우리는 어떤 선에도 전혀 적합하지 않고 악으로만 기울어져 있도록 그렇게 부패하였는지요?
9. 의도적 불순종으로 선을 행할 힘을 다 상실 
 물음 9. 그러면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이 율법에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부당한 것이 아닌가요?
10. 하나님이 불순종과 배반을 벌하심 
 물음 10. 하나님은 그런 불순종과 배반을 벌하시는가요?
11. 하나님의 자비로우심과 공의로우심 
 물음 11. 그러면 하나님은 자비롭지 않으신가요?

III-3. 제2부 인간의 구속에 관하여: 물음 12-25
 12. 죗값을 지불해야 형벌을 면함 
 물음 12. 그런데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에 따라 우리가 시간적인 형벌과 영원한 형벌을 받기에 합당하게 되었으면, 우리는 어떻게 이 형벌을 피할 수 있으며 다시금 은혜에 이를 수 있는가요?
13. 언약의 조건들은 사람이 결코 지킬 수 없음
 물음 13. 그러나 우리는 우리 자신이 지불할 수 있는지요?
14. 피조물은 죗값을 갚을 수 없다 
 물음 14. 한낱 피조물이 우리를 위해 갚을 수 있습니까?
15. 참 하나님 구속주만이 우리의 구주이시다 
 물음 15. 그러면 우리는 어떤 중보자와 구속주를 구해야 합니까?
16. 구주는 의롭고 참된 사람이어야 함 
 물음 16. 왜 그는 참되고 의로운 사람이어야 합니까?
17. 구주가 하나님이고 사람이셔야 하는 이유 
 물음 17. 왜 그는 동시에 참 하나님이셔야 하는가요?
18.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 우리의 구주
 물음 18. 참 하나님이시며 동시에 참되고 의로운 사람이신 그 동일한 중보자는 누구신가요?
19. 복음에서만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바르게 앎 
 물음 19. 당신은 어디로부터 이것을 압니까?
20.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만 구원받음 
 물음 20. 그러면 모든 사람들이 아담에 의해서 상실된 것처럼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다시 구원됩니까?
21. 참 믿음은 참된 지식과 심장의 신뢰로서 죄용서와 의와 구원을 선물로 받는 것임: 믿음을 지식과 찬동과 신뢰로 제시한 것은 바른 이해가 전혀 아님
 물음 21. 참된 믿음은 무엇입니까?
22. 복음에 약속된 것을 모두 믿어야 함 
 물음 22.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꼭 믿어야 합니까?
23. 사도신경의 내용은 창조주, 구속주, 성령과 죄용서와 부활과 영생 등 이다
 물음 23. 이 조항들은 어떤 것입니까?
24. 사도신경을 세 부분으로 나눔 
 물음 24. 이 조항들은 어떻게 나뉩니까?
25. 한 하나님이 세 위격이심을 하나님이 계시하심
 물음 25. 한 신적 존재만 계시는데, 왜 셋 곧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을 이름합니까?

III-4. 아버지 하나님에 관하여: 물음 26-28
 26. 하나님 아버지: 전능하신 창조주 
 물음 26. 나는 하나님 아버지, 전능하신 자, 또 하늘과 땅의 창조주를 믿는다고 말할 때 당신은 무엇을 믿습니까?
27. 하나님의 섭리로 이해되는 것들 
 물음 27. 당신은 하나님의 섭리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28.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로 배우는 삶의 지혜 
 물음 28.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에 대한 지식에서 우리가 어떤 유익을 얻습니까?

III-5. 아들 하나님에 관하여: 물음 29-52
 29. 하나님의 아들 예수가 구주가 되심 
 물음 29. 왜 하나님의 아들이 예수 곧 구주로 불립니까?
30. 주 예수 외에 다른 존재에게서 구원을 구하는 자들은 구세주를 믿지 않는 자들이다 
 물음 30. 그러면 구원을 성인들에게서나 혹은 자신에게서, 또는 다른 어떤 곳에서 구하는 그들은 유일한 구세주를 믿는 것입니까?
31. 주 예수가 그리스도이신 것은 성령으로 기름 부음 받아 대제사장과 제물이 되어 완전히 구속하셨기 때문 
 물음 31. 왜 그는 그리스도, 곧 기름 부음 받은 자라고 불립니까?
32. 내가 그리스도인으로 불리게 된 이유는 믿음고백으로 그의 지체가 되고 그의 기름 부으심에 동참하여 그의 이름을 고백하면서 살기 때문 
 물음 32. 당신은 왜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립니까?
33. 그리스도는 본성적으로 영원한 아들이시다 
 물음 33. 우리도 하나님의 자녀들인데 왜 그는 하나님의 독생자라고 불리는가요?
34. 그리스도가 그의 피로 나를 죄와 죽음에서 구원하시고 자기의 소유로 삼으셨으므로 주님이라고 부른다
 물음 34. 당신은 왜 그를 우리의 주님이라고 부릅니까?
35. 성령으로 잉태되시고 동정녀에게서 나심의 뜻을 물음 
 물음 35. 그가 성령으로 잉태되시고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셨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36. 그리스도가 무흠 무죄하시므로 내 죄를 완전히 덮으심 
 물음 36. 그리스도의 거룩한 수태와 출생으로 당신은 어떤 유익을 얻습니까?
37. ‘고난 받으사’는 몸으로 하나님의 진노를 다 담당하시고 그 몸을 화목제물로 바치고 의와 영생을 얻어내심을 뜻함 
 물음 37. ‘고난 받으사’라는 말로 당신은 무엇을 이해하십니까?
38. 본디오 빌라도의 재판을 받으신 이유: 우리로 하나님의 심판을 면하도록 하기 위해서
 물음 38. 그는 왜 재판관 본디오 빌라도 아래서 고난당하셨습니까?
39. 십자가상 그리스도의 죽음은 내 죄를 지고 저주받아 죽은 것이므로 가장 처참한 죽음이다 
 물음 39. 그가 다른 죽음으로 죽은 것보다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이 더한 것인가요?
40. 하나님의 공의대로 죗값을 갚아야 죄용서를 받을 수 있다
 물음 40. 왜 그리스도께서 죽음을 당하셔야 했습니까?
41. 장사지냄은 그의 죽음을 확증함 
 물음 41. 그는 왜 묻히셨습니까?
42.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 후에 우리도 죽어야 하는 이유 
 물음 42. 그러면 그리스도께서 우리 위해 죽으셨는데도, 우리도 죽어야만 하는 것은 어찌 된 것인가요?
43. 그리스도의 희생제사와 죽음으로 옛사람을 벗어나고 감사함으로 살게 함 
 물음 43.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상에서의 희생제사와 죽음으로 어떤 은택을 더 얻게 됩니까?
44. ‘지옥에 내려가시고’가 따라오는 것은 지옥의 고통에서 해방하였음을 밝히기 위해 
 물음 44. ‘지옥에 내려가시고’가 왜 따라옵니까?
45. 그리스도의 부활은 의와 새 생명에 동참과 우리 부활의 보증이 됨
 물음 45.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46. 부활 후 그리스도는 하늘로 가셔서 재림까지 그곳에 계심 
 물음 46. 그가 하늘로 올라가셨다는 것을 당신은 어떻게 이해하십니까?
47. 그리스도가 세상 끝까지 우리와 함께하심 
 물음 47. 그러면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약속하신 대로 세상 끝까지 우리와 함께 계시지 않는가요?
48. 그리스도는 신성으로 편재하시고 인성으로는 아니다 
 물음 48. 이 방식으로 그리스도의 두 본성이 서로 분리되어 있지 않다면, 신성이 계시는 곳이면 어디든지 인성도 그곳에 계셔야 하지 않는가요?
49. 그리스도가 하늘에 오르시어 우리의 대언자가 되시고 우리의 육신을 안전하게 지키시고 또 우리를 자신에게로 올리시며 주님만을 바라게 하신다
 물음 49.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오르심이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50. 하나님은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만물을 다스리심 
 물음 50. 왜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다는 것을 덧붙였습니까?
51.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의 역사를 말함 
 물음 51. 우리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이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52.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으심으로 나를 죄와 저주에서 구출하시고 영광으로 인도하시고 원수들은 정죄하심 
 물음 52. 죽은 자와 산 자를 심판하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것이 당신을 어떻게 위로합니까?

III-6. 성령 하나님에 관하여: 물음 53-64
 53. 성령은 영원한 하나님으로서 참된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은혜에 동참하게 하시고 나를 위로하시며 나와 함께 하심을 믿는다 
 물음 53. 당신은 성령에 대해서 무엇을 믿습니까?
54. 그리스도는 세상 시작부터 영과 말씀으로 자기의 백성을 모으시어 교회를 세우셨는데 나는 교회의 산 지체이다 
 물음 54. 당신은 거룩하고 보편적인 교회에 대하여 무엇을 믿습니까?
55. 성도들의 교제의 핵심 사항 
 물음 55. 성도들의 사귐을 당신은 어떻게 이해하십니까?
56. 죄들을 사해 주시는 것의 내용: 내 죄를 기억하지 않으심, 그리스도의 의를 선사하시고 결코 심판에 이르지 않게 하심
 물음 56. 당신은 죄를 사해 주시는 것에 관해 무엇을 믿습니까?
57. 몸의 부활이 주는 위로 
 물음 57. 몸의 부활이 당신에게 어떤 위로를 줍니까?
58. 영생하여 영원히 하나님을 찬양함
 물음 58. 영생에 관한 조항이 어떻게 당신을 위로합니까?
59. 하나님 앞에서 의인이고 영생의 상속자 
 물음 59. 이 모든 것을 믿도록 무엇이 당신을 돕습니까?
60. 나는 죄뿐이지만 그리스도의 배상과 의와 거룩으로 의인 됨
 물음 60. 어떻게 당신은 하나님 앞에 의롭습니까?
61. 내 믿음의 가치 때문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갚아주심과 의와 거룩이 내 의임 
 물음 61. 왜 당신은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고 말합니까?
62. 우리의 최선의 선행도 불완전하고 죄로 덮여 있음 
 물음 62. 왜 우리의 선행들이 하나님 앞에 의가 될 수 없으며 혹 그 일부라도 될 수 없습니까?
63. 선행에 대한 상급은 은혜일 뿐 
 물음 63. 우리의 선행이 아무런 공로가 되지 못해도 하나님은 현재의 삶이나 미래 삶에서 상 주실까요?
64. 선행에 상을 주시는 것은 선행자를 방종하게 할 수 없다 
 물음 64. 이 가르침은 사람들을 조심성 없게 만들고 방종하게 만들지 않겠습니까?

III-7. 거룩한 예전에 관하여: 물음 65-68
 65. 구원에 동참하게 하는 믿음은 성령이 일으키심
 물음 65. 믿음만이 우리를 그리스도와 그의 은택에 동참하게 만들면, 어디에서 그런 믿음이 옵니까?
66. 성례전은 죄용서와 영생 주심을 확증하는 인장 노릇을 함 
 물음 66. 예전들은 무엇 무엇입니까?
67. 말씀과 예전들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상의 죽음이 우리의 구원의 유일한 근거임을 지시하기 위해서 세워졌음
 물음 67. 그러면 두 가지, 곧 말씀과 예전이 십자가상의 그리스도의 제사에 대한 믿음을 우리의 구원의 유일한 근거로 제시합니까?
68. 성례는 세례와 성찬뿐이다 
 물음 68. 그리스도는 신약에서 몇 가지 성례전들을 세우셨습니까?

III-8. 거룩한 세례에 관하여: 물음 69-74
 69. 세례는 그리스도께서 그의 피로 내 죄를 씻으셨다는 것을 확신시킴 
 물음 69. 당신은 거룩한 세례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상의 유일한
 제사가 유익이 된다는 것을 어떻게 기억하고 확신하게 됩니까?
70. 그리스도의 피와 성령으로 씻어진다는 것은 그의 피로 죄가 용서되고 그 후 성령으로 새롭게 됨을 뜻한다 
 물음 70. 그리스도의 피와 그의 영으로 씻어진다는 것은 무엇을 뜻 합니까?
71. 세례 설립 시에 그리스도가 피와 영으로 깨끗하게 하신다고 가르침 
 물음 71. 어디에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그의 피와 영으로 확실하게 씻으셨다고 약속하셨습니까?
72. 죄는 그의 피로만 씻어지고 세례는 죄 씻음의 확증 
 물음 72. 그러면 외적으로 물로 씻음이 죄들을 씻음 자체인가요?
73. 세례를 죄 씻음과 거듭남의 씻음이라고 한 이유를 밝힘 
 물음 73. 그러면 왜 성령이 세례를 거듭남의 씻음과 죄들을 씻어냄이라고 부릅니까?
74. 어린이들도 세례 받아 교회에 가담해서 불신자의 자녀와 구분되어야 함
 물음 74. 어린아이들도 세례를 주어야 하는지요?

III-9. 그리스도의 성만찬에 관하여: 물음 75-85
 75. 성만찬으로 그리스도의 속죄제사와 그 은혜에 동참 
 물음 75. 당신이 십자가상의 그리스도의 단 한 번의 제사와 그의 모든 은택에 동참하게 된 것을 어떻게 성만찬에서 기억하고 확신합니까?
76.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심은 그의 죽음과 고난으로 죄용서와 영생을 얻음과 성령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함과 그의 통치를 받는 것을 뜻함 
 물음 76.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힌 몸을 먹는 것과 그의 흘리신 피를 마시는 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77. 그리스도가 그의 몸과 피로 믿는 자를 먹이고 마시게 하시는 것을 성찬 설립에서 확실하게 밝히심
 물음 77. 믿는 자들이 쪼개진 빵을 먹고 잔을 마실 때 그리스도가 그것들을 확실하게 그의 몸과 피로 먹이고 마시게 하시는 것이라고 어디에서 약속하셨습니까?
78. 떡과 포도주는 사용상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되는 상징물임 
 물음 78. 떡과 포도주가 실제적인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됩니까?
79. 떡과 포도주는 일시적인 영양소이고, 그리스도의 몸과 피는 영생에 이르게 하는 양식임을 말함 
 물음 79. 그러면 왜 그리스도께서 떡을 자기의 몸이라고 하고, 잔을 자기의 피라고 부르고, 또는 자기의 피로 세운 새 언약이라고 하고, 사도 바울도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동참이라고 하였습니까?
80. 주의 만찬과 교황주의자들의 미사의 차이 
 물음 80. 주의 만찬과 교황주의자들의 미사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81. 성찬상에 나아갈 자격자들을 규정함 
 물음 81. 누가 주의 성만찬상에 나아갈 수 있습니까?
82. 외식자들과 교회 내 불신자들은 성찬 참여를 금해야 함 
 물음 82. 믿음고백과 삶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불신자와 불경건한 자로 나타내는 자들도 이 성찬에 허용되어야 하는지요?
83. 열쇠의 직임은 복음의 선포와 회개훈련 
 물음 83. 열쇠의 직임은 무엇입니까?
84. 복음 선포를 듣고 회개하고 믿으면 죄용서를 받아 하늘나라에 들어감
 물음 84. 거룩한 복음의 선포로 말미암아 어떻게 하늘나라가 열리고 닫힙니까?
85. 하늘나라가 회개훈련으로 열리고 닫힘
 물음 85. 어떻게 하늘나라가 그리스도인의 회개훈련으로 열리고 닫힙니까?

III-10. 제3부 감사함에 관하여: 물음 86-115
 86. 선행을 하는 것은 구원받았으므로 하나님께 감사하고 믿음의 열매로 믿음을 확증하고 이웃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기 위해서 
 물음 86. 우리는 아무 공로 없이 우리의 비참함에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로 구속받았는데, 왜 우리는 선한 일들을 해야 합니까?
87. 회개하지도 감사하지도 않는 자들은 하나님께로 돌아갈 수 없다 
 물음 87. 감사도 하지 않고 회개하려고도 하지 않는 행실을 하면서 하나님께로 돌아가지 않는 자들은 구원받을 수 없는지요?
88. 회개는 옛사람을 죽임과 새사람을 살림으로 성립한다 
 물음 88. 몇 가지 사항에서 사람의 참된 회개 혹은 돌이킴이 성립합니까?
89. 옛사람을 죽임에 대해서 해설함 
 물음 89. 옛사람을 죽임이 무엇입니까?
90. 새사람을 살리는 것을 설명함 
 물음 90. 새사람을 살리는 것은 무엇입니까?
91. 선한 일들은 하나님의 법에 따라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선행을 말한다
 물음 91. 선한 일들은 어떤 것입니까?
92. 십계명을 해설함 
 물음 92. 주의 율법은 무엇입니까?
93. 십계명을 두 판으로 나누는 것을 해설함 
 물음 93. 이 계명들은 어떻게 나뉘는지요?
94. 제1계명에서 하나님의 요구사항을 말함
 물음 94. 제1계명에서 하나님은 무엇을 요구하십니까?
95. 우상숭배의 죄악과 해악을 해설함 
 물음 95. 우상숭배는 무엇입니까?
96.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면 안 된다고 하는 계명을 해설함 
 물음 96. 하나님은 다른 계명에서는 무엇을 바라십니까?
97.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어서 경배해도 안 된다 
 물음 97. 그러면 사람은 결코 어떤 형상이든지 만들면 안 되는가요?
98. 하나님은 말씀으로 가르치시므로 성상이나 그림은 안 된다
 물음 98. 그림은 평신도의 책으로 교회에서 용납될 수 있지 않겠습니까?
99. 제3계명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것을 금지한 계명 해설 
 물음 99. 제3계명은 무엇을 원합니까?
100.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이 진노하심
 물음 100. 저주와 맹세로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는 것이 그렇게 무서운 죄악인데도 이런 죄를 막지 않고 금하지 않는 자들에게 하나님이 진노를 발하십니까?
101. 필요 시 경건하게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할 수 있다 
 물음 101. 그러나 사람이 경건하게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할 수 있습니까?
102. 성인들이나 다른 피조물로 서약하는 것은 불가함 
 물음 102. 우리는 성인들이나 다른 피조물들로 서약할 수 있습니까?
103. 제4계명 안식일 계명으로 원하시는 것을 해설 
 물음 103. 하나님은 제4계명에서 무엇을 원하십니까?
104. 제5계명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이 요구하는 것을 해설함 
 물음 104. 하나님은 제5계명에서 무엇을 원하십니까?
105. 제6계명 살인 금지 계명으로 뜻하신 것 
 물음 105. 하나님은 제6계명에서 무엇을 원하십니까?
106. 살인의 뿌리에 대해서도 금하심 
 물음 106. 이 계명은 사람을 죽이는 것에 대해서만 말합니까?
107. 이웃을 사랑할 것을 명하심
 물음 107. 이미 말한 대로 우리가 우리의 이웃을 죽이지 않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습니까?
108. 간음과 음탕함을 전부 금하심 
 물음 108. 제7계명은 무엇을 원합니까?
109. 간음 금지와 음탕한 것에서 몸과 영혼의 순결 보존을 명하심 
 물음 109. 하나님은 이 계명에서 간통과 그런 치욕적인 범죄 외에는 아무것도 금하지 않으셨는지요?
110. 도둑질과 유사한 행동들을 다 금하심 
 물음 110. 하나님은 제8계명에서 무엇을 금하십니까?
111. 이웃의 복지 증진과 어려운 사람을 도움 
 물음 111. 하나님은 이 계명에서 당신에게 무엇을 명령하십니까?
112. 거짓 증거와 비방과 중상도 다 금하심 
 물음 112. 제9계명은 무엇을 요구합니까?
113. 모든 탐욕을 금하고 모든 죄에 대해 적대적이어야 함 
 물음 113. 제10계명은 무엇을 원하고 있습니까?
114. 십계명은 그리스도인들이라도 온전하게 지킬 수 없음 
 물음 114. 하나님께로 돌이킨 사람들이 계명들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까?
115. 계명들은 준수할 수 없으므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의를 구하도록 하심 
 물음 115. 현재의 삶에서는 아무도 십계명을 지킬 수 없는데도 하나님은 왜 십계명을 날카롭게 전파하도록 하셨습니까?

III-11. 기도에 관하여: 물음 116-129
 116. 기도는 감사의 표이고, 구하는 자들에게 선한 것을 주시는 통로임 
 물음 116. 왜 그리스도인에게 기도가 필요합니까?
117. 모든 선한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을 알고 겸손히 기도할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응답하신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
 물음 117.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그에게서 응답 받는 기도에는 어떤 것이 속합니까?
118. 영적, 육체적 모든 요구를 다 구하라고 명하심 
 물음 118. 하나님이 무엇을 구하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셨습니까?
119. 기도의 표준인 주기도문으로 어떻게 우리가 기도할 것인지를 교훈하심 
 물음 119. 주의 기도는 무엇입니까?
120. 하나님을 아버지로 불러 기도하는 이유 
 물음 120. 그리스도는 왜 하나님을 ‘우리 아버지’라고 부르라고 명령하셨습니까?
121. ‘하늘에 계시는’ 본문을 추가한 이유는 하나님의 엄위를 생각하도록 하고 모든 필요를 채워주실 것을 믿고 기도하도록 함임
 물음 121. 왜 ‘하늘에 계시는’을 추가하였습니까?
122. 첫 간구는 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는 것 
 물음 122. 첫 번째 간구는 무엇입니까?
123. 두 번째 간구는 주의 나라가 임함을 구하는 것 
 물음 123. 또 다른 간구는 무엇입니까?
124. 셋째 간구는 주의 뜻, 곧 백성 회복이 이루어지는 것임 
 물음 124. 셋째 간구는 무엇입니까?
125. 넷째 간구는 일용할 양식 주시기를 구하는 것 
 물음 125. 넷째 간구는 무엇입니까?
126. 우리의 죄를 사하시기를 구함 
 물음 126. 다섯째 간구는 무엇입니까?
127. 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시기를 구함 
 물음 127. 여섯째 간구는 무엇입니까?
128. 주기도문을 마치면서 하는 기도문 
 물음 128. 당신은 이 기도를 어떻게 마칩니까?
129. ‘아멘’이란 낱말의 뜻 
 물음 129. ‘아멘’이란 낱말은 무엇을 뜻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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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다고 말해 보세요》

현대사회는 상처와 아픔, 분노와 절망, 고독과 중독의 시대이다. 깊은 마음의 병과 상처는 예수님의 사랑과 용서를 경험하게 될 때 완전하게 치유받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 저자는 상처를 회피하지 말고 직면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서 자신의 아픔을 드러내고 진정한 치유를 받도록 독자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아래로 인도한다. 상처가 깊은 만큼 사명도 크고, 고난이 큰 만큼 위대한 축복이 임할 것이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통해 내면의 정서를 치유하고 영혼을 단련시켜 위대한 사명자, 축복자로 세워지기를 기대한다.

소강석 지음 / 328면 / 14,000원 / 신국판(152*223) 무선 / 2019년 12월 10일 발행
ISBN 979-11-6143-315-8 03230


 <저자 소개>

소강석

 소강석 목사는 현대적 지성, 예술적 감성, 광야의 영성으로 말씀 한 편, 한 편을 빚어 메마른 회색빛 도시를 물들이는 영혼의 저널리스트이다. 눈보라가 몰아치던 어느 겨울날, 예수를 믿는다는 이유로 집에서 쫓겨난 이후에 온갖 고생을 다하며 고학으로 신학을 공부하고 맨손으로 개척하여 1만여 평이 넘는 프라미스 콤플렉스 성전을 건축한 후 4만 5천여 명의 부흥을 이룬 목회 스토리는 한 편의 드라마처럼 감동을 준다. 그뿐만 아니라 견고한 신학적 기초 위에 현대 트렌드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도시적 감성 메시지는 파워 프리칭의 진수로 평가받으며 이 시대 새로운 부흥을 이끄는 설교자, 세미나 인도자, 중앙일간지와 교계 언론에 다양한 에세이와 칼럼을 쓰면서 교회의 담을 넘어 세상과 소통하는 오피니언 리더로 주목받고 있다. 그는 무엇보다 남다른 애국심과 역사의식을 가진 목회자로서 한국교회 최초로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행사를 하였으며 마틴루터킹 국제평화상, LA 오렌지카운티 의회 특별공로상, 해외참전용사협회 금훈장을 수상하였고 민간인 최초로 맥아더 장군 기념행사에서 오프닝 세레모니, 미국 국가조찬기도회(International Luncheon Prayer)에서 메시지를 전하는 등 한국을 넘어 국제적인 사역도 열심히 하고 있다.
광신대학교와 개신대학원대학교를 거쳐 미국의 낙스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한국문인협회 시인이며, 저서로는 《신정주의 교회를 회복하라》(2006년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최우수상), 《꽃씨 심는 남자》(2015년 세종도서 문학나눔 선정),《 21세기 목회 뉴 트렌드》(2018년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최우수상 수상) 등 40여 권의 저서와 9권의 시집을 출간하였으며, 기독교문화대상, 윤동주문학상, 천상병문학대상, 국민훈장, 미국 전직연방의원협회(FMC) 특별감사패를 받았다. 현재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합동) 부총회장이며 용인 죽전 새에덴교회 담임목사로서 회색빛 도시인들의 가슴에 민들레 홀씨 같은 목가적 사랑과 꿈을 심는 저술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_ 김덕현 교수 (칼빈대학교 설교학)

머리말

1. 외로운 발자국을 찾으라 
2. 자기 상처에 빠지지 말라 
3. 상처가 깊을수록 직면하라 
4. 축복은 치유와 함께 온다 
5. 아프고 나면 새것이 나온다 
6. 마음의 응어리를 풀어라 
7. 낙심하지 마세요 
8. 우울증, 능히 이길 수 있습니다
9. 열등감을 치료하세요 
10. 중독증을 치유받으세요 
11. 자존감을 회복하세요 
12. 상처가 별이 되게 하라
13. 당신의 과거와 화해하라 
14. 아프다고 말해 보세요 
15. 울지 말고 꽃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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